아이폰 & 통신

아이폰5 LTE? 쿼드코어? 글쎄 별로...

글벙 2012. 2. 18. 14:49
아이폰5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은 참 많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3GS 사용자 가운데 아이폰4S를 구입한 사람도 있지만 아이폰4S를 사지 않고 아이폰5를 기다리는 사람도 꽤 있죠. 그리고 다른 스마트폰을 만족스럽게 쓰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아이폰5를 기다리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혹은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써 보려 하는데 아이폰4S를 사려니 좀 늦은 것 같고 해서 아이폰5를 기다리는 사람도 있겠죠.
 




아이폰5에 대한 루머는  ▲LTE 지원 ▲쿼드코어나 듀얼코어 탑재 ▲4인치 디스플레이 ▲7mm대 두께 ▲알루미늄 유니바디 ▲6월 또는 10월 출시 등으로 요약됩니다.
(
아이폰5, 루머대로 나온다면…시장 파급력은?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637111&g_menu=020800  참조)
 
아이뉴스24의 기사에서는 국내 휴대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지금 LTE 가입자 증가 더딘 건 아이폰 탓"이라고 했네요.  그리고 기사에서 "애플이 아이폰5에 LTE를 지원하게 되면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이통사들이 LTE 망 확보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했군요. 듀얼코어냐 쿼드코어냐에 대해서는 양쪽 전망을 모두 싣고 있군요.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지만, 제가 보기에는 LTE 지원 여부, 코어 등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배터리라고 봅니다. LTE 망이 잘 구축되어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LTE는 3G에 비해 배터리를 많이 소모한다고 합니다. 또 쿼드코어 역시 듀얼코어에 비하여 배터리 소모가 크겠죠. 아이폰 유저들은 배터리 유지 시간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아이폰5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LTE, 쿼드코어 등은 채택되지 않을 겁니다. 배터리 제조 기술도 문제이고, 배터리 단가도 문제가 될 겁니다. 양은 더 많으면서도 더 작은 배터리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믿을만한 소식통에 의하면 2012년에 출시되는 아이폰에 LTE가 들어가기 어렵다는 얘기가 있기도 합니다. 배터리 문제 외에도 다른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지요. 아무튼 아이폰5에 LTE 혹은 쿼드코어 등이 채택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휴대폰, 스마트폰 제조회사들은 하드웨어 스팩을 높여서 그것으로 주로 마케팅을 하는데요. 아이폰을 써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아이폰은 최고의 스팩을 추구하기보다는 성능의 최적화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부품을 최신이면서도 최고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선택한다고 해서 종합적으로 최고의 성능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쓸데없이 제품의 가격만 높아지는 것이죠. 어떤 특정 부품을 최고로 넣으면 마케팅할 때는 좋겠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는 별로 쓸모가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신사, 스마트폰 제조회사 등에서 LTE로 넘어가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통신사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데, LTE가 더 빠르다는 점과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들어서 요금을 올리고 싶을 겁니다. 또 삼성, 엘지 등은 새로운 기술로 넘어가야만 기존에 최적화된 아이폰과 좀 경쟁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르죠.

제 생각에 LTE 때문에 아이폰5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쿼드코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5에서 채택될 가능성도 높지 않을 뿐더러 설령 채택된다고 해도 배터리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많이 해결한 다음에 채택한다고 본다면 어느정도 나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요. 하지만 우리나라 LTE망 구축 현황이나 구축 속도를 감안한다면 굳이 돈을 더 많이 내면서 잘 되지도 않는 LTE 망을 써야 하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앞으로 LTE 폰 사용자가 점점 늘어난다면 3G 망 이용자는 점점 감소될테니 오히려 3G 이용자가 유리하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통신사가 가만히 있지 않겠죠. 3G 속도를 점점 더 느리게 제한할지도 모르죠.)

4인치 디스플레이, 7mm 두께 등은 잘 모르겠네요. 그렇게 중요한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가는 것은 언제 출시되느냐 하는 건데요. 지난 1월에 중국에서 아이폰4S가 판매되기 시작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6월보다는 10월에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