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을 연마하면
돌을 연마를 하면
두가지 표현 가운데 어떤 표현이 더 바람직한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근본적인 부분으로는 '연마'라는 말이 한자어에서 동사로 쓰이기 때문에 한자를 활발하게 쓰던 조선시대까지는 연마를 동사로 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개화기 이후 한자를 쓰지 않게 되면서 연마에 '하다'를 붙여서 동사로 쓰게 되었지요. 아직도 두가지 용법을 섞어서 쓰고 있다고 봅니다. 비슷한 유형의 낱말이 꽤 많지요.
현재의 상황에서는 '돌을 연마하면'으로 쓰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연마'만으로 써서 동사로 쓰는 것은 드문 일이기 때문입니다.
돌을 연마를 하면
이렇게 문장을 쓰면 문장의 구조가 이렇게 됩니다.
(돌을 연마)를 하면
'돌'은 '연마'의 목적어가 되고, '돌을 연마하다'가 하나로 묶여서 다시 '하다'의 목적어가 됩니다.
'문법적으로 어느 것이 옳은가?'를 따져본다면 둘다 문법적으로 틀리지 않았다고 해야 하겠지만,
어느 표현이 더 바람직한가는 '돌을 연마하다'가 더 좋습니다.
요즘은 '연마'를 '하다' 없이 써서 동사로 쓰지 않기 때문이죠.
돌을 연마를 하면
두가지 표현 가운데 어떤 표현이 더 바람직한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근본적인 부분으로는 '연마'라는 말이 한자어에서 동사로 쓰이기 때문에 한자를 활발하게 쓰던 조선시대까지는 연마를 동사로 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개화기 이후 한자를 쓰지 않게 되면서 연마에 '하다'를 붙여서 동사로 쓰게 되었지요. 아직도 두가지 용법을 섞어서 쓰고 있다고 봅니다. 비슷한 유형의 낱말이 꽤 많지요.
현재의 상황에서는 '돌을 연마하면'으로 쓰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연마'만으로 써서 동사로 쓰는 것은 드문 일이기 때문입니다.
돌을 연마를 하면
이렇게 문장을 쓰면 문장의 구조가 이렇게 됩니다.
(돌을 연마)를 하면
'돌'은 '연마'의 목적어가 되고, '돌을 연마하다'가 하나로 묶여서 다시 '하다'의 목적어가 됩니다.
'문법적으로 어느 것이 옳은가?'를 따져본다면 둘다 문법적으로 틀리지 않았다고 해야 하겠지만,
어느 표현이 더 바람직한가는 '돌을 연마하다'가 더 좋습니다.
요즘은 '연마'를 '하다' 없이 써서 동사로 쓰지 않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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