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네이버 다음뷰 기사 분류 카테고리 비교

네이버 기사가 언론사별로 구분되다가 6월 초부터 섹션별 분류가 추가되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기사 분류 카테고리는 어떻게 다를까요? 다음뷰 기사 분류 개선 방향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뷰의 분류 방식입니다.

시사 - 현장취재,정치,사회,경제,해외,미디어
사는이야기 - 일상다반사,취미,요리·맛집,건강,학교,직장,여행,패션,연애,육아,반려동물,재미·깜짝
문화연예 - 문화,TV·드라마,영화,음악,책,만화,공연·전시,창작·연재,사진
IT과학 - IT,과학,게임,블로그,자동차,얼리어답터
스포츠 - 축구,해외축구,야구,해외야구,농구·배구,골프,스포츠일반

6월 초에 개편된 네이버의 분류 방식입니다.

연예 - 영화,드라마,방송/TV
사회 - 일반,교육,노동
스포츠 - 야구,해외축구,라이브센터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북한
생활/문화 - 건강,여행,자동차
경제 - 일반,금융/증시/생활경제
세계 - 정가,일반,사건사고
IT과학 - 인터넷,통신,게임

결론부터 얘기하면 네이버의 분류가 훨씬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에 속하는지 헷갈리지는 않으니까요. 네이버의 분류를 기준으로 할 때 다음뷰에서 남는 것들을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다음뷰에서 시사로 묶고 있는 분류가 네이버에 없고 다 흩어져 있습니다. 다음뷰에서 쓰고 있는 시사 하위 분류가 사실 최상위 분류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리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대부분 대분류로 나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럼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들을 네이버 분류 방식을 기준으로 넣어보겠습니다.

연예 - 영화,드라마,방송/TV
사회 - 일반,교육,노동,현장취재
스포츠 - 야구,해외축구,라이브센터,해외야구,농구·배구,골프,스포츠일반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북한
생활/문화 - 건강,여행,자동차,취미,요리·맛집,건강,패션,(남녀의)연애,육아,반려동물,재미·깜짝,음악,책,만화,공연·전시,창작·연재,사진
경제 - 일반,금융/증시/생활경제
세계 - 정가,일반,사건사고
IT과학 - 인터넷,통신,게임,블로그,얼리어답터

사는이야기 - 일상다반사,학교,직장

대부분 분류 안에 넣을 수 있는데요. 아래의 것들은 어디에 넣기가 만만치 않네요.

사실 사는이야기 - 일상다반사는 오마이뉴스에서 온 것으로 블로거의 일상이 담긴 것이니 다음뷰의 독특한 분류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새로 추가하고, 애매한 '학교'도 사는이야기에 넣을 수 있겠습니다.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의 사는이야기가 학교에서 나오니까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의 사는이야기로 보아서 '직장'도 넣을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분류하면 TV 드라마 쪽도 좀 정리되고, 사는이야기도 명확해집니다.

'미디어'가 남는데요. 미디어는 참 애매한 분류입니다. 연예에 속한것도 모두 미디어이고, 블로그까지 미디어이니까요. 아예 없애는 것이 낫겠습니다.

좋은 것, 잘된 것은 따라해도 괜찮습니다. 분류 비슷하다고 욕할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신문사 기사 분류 체계가 다 비슷한걸요?

예전 블로거뉴스 시절에 분류에 대해 얘기하고, 개선을 요청한 적이 있었는데요. 다음뷰에서 심각하게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현재의 다음뷰 분류는 잘 이해도 안가고 뒤죽박죽입니다. 특정 영역이 너무 독식하는 문제도 있지요. 이전 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우리 문화가 TV 드라마 밖에 없나? 다음 블로거 뉴스 분류 재고하라